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4 너와 나

조회 12,089

관리자 2014-09-15 18:24

작가한순자
본전시

2014
5가지 투명 색 필름
창문설치
2,360×292.5cm

너와 나

한 순자의 작업은 미니멀 아트에서 출발한 기하학적 추상에 운동감을 부여하는 유기적 형태 개념이 회화 뿐 아니라, 사진, 비디오, 설치, 장소특정적 예술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작품 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몬드리앙이 미니멀 형태의 근원을 수직과 수평의 만남으로 축약된 사각형을 주창했다면, 한 순자는 원이라는 매트릭스를 통해 순환과 생성의 엔트로피적 자연의 유기적 법칙과 역동성을 내포하는 포스트 키네틱 아트(post kinetic art)의 환영적 운동의 개념으로 드러낸다.
이번에 전시될 인 시튜(in situ) 작업은 2층 전시장 들어서자마자 빛의 카페트를 파노라마적으로 펼쳐 보이는 공감각적 작업이다. 유리창 전면에 다양한 색채와 크기로 콜라쥬된 원의 형상들은 창문을 통해 투과되는 빛의 투명성과 반투명에 의해, 색채를 강조하던 오르피즘(orphisme) 회화를 실제 공간속에 열어 보이듯 빛의 운동으로 가득 찬 공간을 공감각적 고원(plateau)으로 펼쳐 보인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