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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4 외로움 느낌의 착륙 #2

조회 11,695

관리자 2014-09-15 18:19

작가헹크 비쉬
본전시

2010
알루미늄 캐스팅, 아크릴
70×140×55cm

외로움 느낌의 착륙 #2

헹크 피쉬는 암스테르담 미술학교에서 교육받은 네델란드인 조각가이자 설치작가이다. 우주 생성적 차원을 색채와 재료를 통해 분명히 표현하면서, 은유적인 배역들이 행하는 표현적인 제스추어를 위하여 이따금 연극의 규칙들을 차용한 공간 안에서의 요소들의 서사적 분절화를 암시하면서, 헹크 피쉬는 언제나 전체 안에서 이해된 인간 형상의 재현에 자신의 노력을 집중해왔다. 그는 자신의 형상들에 옷을 입혀주거나 말거나 하기 위해, 인간적인 상호작용의 가장 엄격한 장을 무한히 초월하고 연결의 은유로서 작동하게 하는 긴장들과 선들의 그물망 속으로 그 형상들을 통합하기 위하여, 금속, 플라스틱, 모피, 회화, 흙과 같은 복합적인 재료들을 활용한다. 헹크 피쉬의 우주는 우리의 우주 곁에서 그리고 그가 완전하게 거리를 두고 있는 우주 곁에서, 자기 고유의 역학에 따라 진화하고 있으며 움직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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