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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4 나무 관음

조회 11,478

관리자 2014-09-15 18:11

작가황 용핑
본전시


2006
나무, 작업대, 벤치, 도구
256×390×417cm

나무 관음


조각가이자 설치작가인 황 용핑은 1980년대 샤먼 다다 운동의 설립자이다. 황 용핑은 이번 전시에 기념비적인 설치 작품들을 전시하는데, 여기에서 그는 일련의 상징들을 재해석하고, 그것의 삽입을 통해 인간의 사유의 진화, 즉 변이와 착종으로 이어지는 기술적인 진화, 그리고 가장 단순한 현상들과 요소들을 탐구한다. 관음의 숲(Bois de Guanyin, 2006)은 불교에서 드물게 나타나는 여성적인 육화의 하나의 경우라고 할 수 있는 관음, 즉 인간의 운명에 대해 숙고하는 자비의 표현으로서 이해되는 불멸하는 존재인 관음을 불러옴으로써, 어떤 사실과 그 반대 사이에서 새로운 정지의 시간 혹은 파열의 지점을 창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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