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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4 그린 하우스

조회 12,025

관리자 2014-09-15 18:29

작가한경우
본전시

2014
나무, 와이어, 페인트
가변 크기

그린 하우스

한경우의 작품 세계는 복제와 픽션, 실제와 환영 사이의 간극을 통해 초현실주의적 오브제와 개념 예술 사이의 모호한 제 3의 경계 영역을 구축해 낸다.

<그린 하우스 Green house>는 전치(dis)-placement된 일상의 오브제를 수중 공간을 연상시키는 환경에 위치시키며, 공간의 환영에 의한 지각의 전복을 감각적으로 드러낸 설치 작품이다. 공간의 상하는 마치 물위에 비춰지는 거울 효과에 의한 이미지의 자기 반영을 비유하며, 환영의 공간 속에 관객들을 위치시킨다. 공중에 부유하는 오브제들은 운동/정지의 메카니즘 속에 매달린 시간성을 은유하며, 불안하고 기이한 느낌은 마치 양수 공간처럼 신체화되어 기이한 느낌을 준다. 이는 관객에게 공간속 응시라는 명상적 행위와 대상을 또 다른 시각으로 관찰하는 경험과 과정을 통해, 새로운 지각의 가능성을 드러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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