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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2 우리는 이것을 작업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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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13-03-25 09:09

작가벤 카인
본전시


우리는 이것을 작업이라고 부른다

도자기로 만들어진 3D 사진처럼 바닥에 놓인 카인의 작품은, 노동의 물질적 자취를 지니고 있다. 배움위원들 (배움위원회는 “배움의 정원”에서 협업을 한 한국 시민들, 작가, 예술감독의 모임이다)과 함께 작업하면서, 작가는 이들에게 직장에서 보내는 일과 활동을 보여달라고 부탁했다. 카인은 몸이 거의 부재하는 현대의 작업 과정(예를 들면, 서비스 산업)에 특히 관심이 많았다. 몸의 자국을 기록하기 위한 용도로 젖은 찰흙 타일이 바닥에 깔린다. 이 불안정한 단계 위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움직임을 기억하고 보여준다.
이 타일들을 굽는 과정에서 어쩔 수 없이 금이 생기기도 했다. 이는 어느 참가자가 말한 것처럼, 작업 과정의 예측할 수 없는 성격에 대한 뚜렷한 비유가 된다. 작가는 몇 개의 진흙으로 만든 공과 파이프를 유약 바른 타일에 추가했다. 미니멀주의자 레퍼토리의 정설로부터 나오는 일군의 형태들이 제시된다. 하지만 카인의 야심은 그의 작품에 대한 박물관학적 서사를 만드는 것에 있지 않다. 오히려 몸의 존재와 노동의 물질성과의 본래의 연관을 모더니스트적 형태로 되찾아 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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