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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0 1. 픽셀_채도#3 2. 도트-무비 3. 도트 -파편 Q #1 4. 도트-배열_Q #2 5. 도트- 파편 Q #3 6. 도트-파편 Q #2 7. 도트-배열 Q #1 8. 도트-파편 Q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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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11-04-20 22:49

작가나와 코헤이
픽셀(PixCell)”은 디지털 영상에서 그 화상의 정밀도를 나타내는 “픽셀(Pixel)”과, 생물학적 세포를 뜻하는 “셀(Cell)”을 합성하여 그가 만들어낸 단어이다. <픽셀>시리즈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은 박제와 일상용품, 그 외 오브제들의 표면을 투명한 구슬로 뒤덮은 조각 작품들이라 할 수 있다. 이 작품들을 가까이 가서 살펴보면, 구슬로 덮인 오브제의 표면이 그 구슬의 빛의 굴절에 의해 하나하나 확대되고 왜곡되어 보이는데 그것은 곧 구슬 하나하나가 분리된 단위, 즉 세포 단위와 같이 보여지는 것도 같다. 또한 <픽셀>시리즈에서 사용하고 있는 오브제는 모두 인터넷상의 옥션 등에서 구입한 것들이다. 다시 말해 인터넷의 화면, 즉 디지털 화소를 통해 본 소재들에게 새로운 생물적 세포 단위를 부여하는 것이 이 시리즈의 목적인 것이다.
이번에 전시되는 <픽셀_채도#3(PixCell_Saturation#3)>시리즈는 생명의 생성을 나타내듯 액체(실리콘 오일)가 운동을 계속하고 그것들이 디지털 화면에서 볼 수 있는 점들과도 같이 정연하게 배열되어 끊임없이 그 운동을 반복한다. 그 운동은 오일의 점도와 압축기의 움직임을 치밀하게 계산하여 얻어지는 것인데, 보는 이로 하여금 태초의 생명의 발생을 생각게 한다.
또한, 최근 그가 도전하고 있는 것은 <도트-무비(Dot-Movie)>라는 영상작품이다. 지면에 투영되는 무수한 점들이 규칙적으로 중첩되어, 줌인과 줌아웃을 반복한다. 이것들은 컴퓨터에 의한 제어로 움직이는 듯 보이지만, 실제로는 방대한 양의 점들을 직접 손으로 드로잉한 집결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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