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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0 거대한 다이아몬드 장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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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11-04-11 22:31

작가데니스 숄
데니스 숄은 주로 소묘라는매체를 통해 그 안에서 영화사(史)의 도상적 근원을 둔 기억과 허구를 표현하고자 한다. 작품의 줄거리는 항상 등장인물들이 다른 인물들과 초현실적인 상황 안에서 연결되는 순간들을 포착해서 다룬다.
부산비엔날레에서는 네 부분으로 이루어진 "거대한 다이아몬드 장식(Grosser Diamantfries)"이라는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각각의 그림들은 의인화된 형상들을 상징하며 항상 불특정한공간에서 행해지는 동작을 보여준다. 복합적 사건들은 어떤 특정한 장소에서 일어난다고 말할 수 없으며, 그림의 인물들은 상호간에 의사를 전달하지 못하는 상태로 고립되었다. 그러나 형식상의 구도는 네 점의 그림 모두를 하나의 작품으로 통합시키는 듯하다. 데니스 숄의 작품들 안에서 보이는 구형(球形)은 그림세계에 초현실적인 꿈과 같은 성격을 부여하며 관객들을 미지의 세계로 이끈다. 각각의 세부적부분들은 자세히 그려졌기 때문에 구체적이지만, 그려진 장면들은 보여지는 것의논리를 거부하기 때문에 추상적인 인상이 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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