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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0 1.머리시리즈-상 2.머리시리즈-책 3.머리시리즈-손가락 4.머리시리즈-포켓 5.머리시리즈-십이지 6.머리시리즈-건축물 7.머리시리즈-별자리 8.머리시리즈-종교 9.머리시리즈-성 10.머리시리즈-쓰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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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11-04-11 22:07

작가김정명
김정명은 세계미술과 인류문명의 신화적 역사에 대한 유쾌한 뒤집기를 통해 우리의 삶과 욕망을 역설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그 표현양식으로는 팝(Pop)적이고 유머러스한 요소가 묻어나거나 개념적 작업 성향을 보이면서도 형상을 구축하는 방식 즉 조형적 접근방식에도 충실한 면모를 보인다. 재료의 물성과 수(手)작업을 존중하는 그는 이번 비엔날레에서도 수년간에 걸친 작업공정을 통해 제작된 브론즈 조각 작품 <큰머리>시리즈를 출품하였다. 인간이 만들어낸 경이로운 건축물, 동물적 본능과 성의 쾌락, 지적 연구와 사회적 욕구를 반영하는 상(賞, award)과 책들, 세계와 운명을 관장하는 별자리와 십이지(十二支), 종교, 담기고 비워지는 사유의 장소인 포켓과 손가락, 욕망과 잉여의 소산인 쓰레기를 인간의 머리 형상으로 보여주고 있다. 광안리 해변에 설치되어 마치 이스터 섬의 모아이상이나 스톤헨지와 같은 유적을 연상시키는 이 작업들은 그 규모나 내용면에서 작가의 대표작 중 하나임이 분명하다. 청동이라는 질료에서 전해지는 육중함과 기념비적인 규모임에도 작품 곳곳에는 그 특유의 위트와 일상의 오브제들이 숨어있다. 따라서 관객은 작품과 최대한 가까이 만나서 숨은 그림들을 찾는 경험을 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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