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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6 내부와 외부 공간 사이관계의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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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09-08-26 16:03

작가데이비드 라멜라스
아르헨티나 출신의 데이비드 라멜라스는 실험영화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개념영화의 장르를 개척했다. 영화 속에 의미가 구축되는 방식에 주안점을 두었던 그의 작업은 빛을 투사하는 영화의 가장 근본적인 존재적 차원과 영상과 관객 사이의 성관성 등의 문제를 탐구한다. 더 나아가 이 작가는 텔레비전이나 영화산업에서 어떻게 정보가 전달되는지, 공공장소 주변의 담론은 어떻게 전개되는지 등도 빠트릴 수 없는 핵심 주제다. 이번에 선보이는 <내부와 외부 공간 사이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는 미술의 위상과 그 전시장들의 상관성을 다룬 미술제도 비판의 개념영화다. 이와 같이 공공미술관 안에서의 관람객 행태의 조건을 사회적 경험의 형식으로 탐구하고 있는 이 작품은 미술관의 사회적 의미를 되새기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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