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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6 쳄트라움 AM/F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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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09-08-26 16:05

작가니콜라 물랭
니콜라 물랭은 작가 자신이 유사현실이라고 부르는 자기만의 허구적 차원들을 구축해 내는 강점을 지니고 있다. 관객들은 어떤 등장인물이나 이야기 줄거리 없이도 허구와 현실에 대한 끊임없는 혼동의 느낌을 맛보면서 스스로 심리적, 정신적 투사 행위에 참여하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건축과 풍경 그리고 특정한 유형의 공상과학소설이 그의 주요 영감의 원천이다. 그래서 물랭의 작업은 우리를 도심과 외곽지역 그리고 도시 내의 황량한 장소로 안내하면서 낯설고도 친숙한 집단적 무의식, 이식된 기억들을 체험하게 해준다. 부산시립미술관 2층과 3층 로비를 관통해서 설치될 이번 작품은 비행기나 미사일이 가로지르는 하늘 아래 위치한 벙커나 피신처와 같은 구조물이다. 관객들은 그 안에서 불안감과 동시에 안도감을 그리고 의식불명과 수면 사이로 몸과 마음이 불편하게 따로 노는 독특한 감각 경험을 맛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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