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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6 요즘 / 내일을 위한 반복 (영상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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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09-08-26 16:04

작가데이비드 말코빅
크로아티아 출신의 데이비드 말코빅은 동구 사회주의 정권이 무너지기 이전에 지어진 기념비적 건물들을 소재로 작업한다. 이러한 건축물들에 관련된 과거는 짧은 시간에 사람들의 집단적 기억상실 속에서 퇴락해 가고 있지만, 말코빅이 제시하는 공간에 대한 접근방식은 원래의 건축공간을 지지하고 있던 역사적 현실의 이념적 하중으로부터 감상자를 자유롭게 해준다. 이번 부산비엔날레에서 보여주는 영상설치작품은, 인간이 자신의 과거로부터 소외된다는 점은 그 자체로서 통탄할 일이 아니라 역설적으로 기념비적 건물들의 의미에 대해 다른 해석의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음을 암시한다. 작가는 여기서 역사적 배경과 밀접히 관련된 모뉴먼트를 마치 비(非)장소처럼 암시하기 위한 다양한 사운드나 내러티브 장치들을 도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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