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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6 1951년 부산의 한 피난민 동네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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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09-08-26 16:00

작가김정현
1980년대부터 대중문화, 광고, 텔레비전 이미지들을 차용한 사회비판 작업에 몰두해 온 김정현은 마지막 개인전 <100년의 기억>에서 한국의 근현대사 10장면을 소재로 단순한 역사화 이상의 새로운 회화적 서사구조의 실험 가능성을 제시했다. 작가는 문학적 서사구조를 빌려오기도 하는 자신의 작업을 ‘시각적 인문학’ 또는 ‘교육적 미술’이라고 정의한다. 이번 비엔날레에서 선보이는 ‘역사-이야기’ 그림은 문학의 성장소설과 마찬가지로 작가 자신의 개인사에서 비롯한 이야기드을 소재로 삼는다. 특히 이 땅의 모든 사람들이 궁핍했던 작가의 유년시절을 어린 작가가 화자가 되어 서술하는 문학적 텍스트는 특수한 시각적 서술의 연장 가능성을 암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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