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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6 세상에서 가장 길고 슬픈 노래(퍼포먼스)

조회 16,741

관리자 2009-08-26 16:00

작가김소라
김소라는 미술적 실천이 사회적 삶의 인간적 조건과 교환가치 체계 사이의 충돌지점에 개입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구한다. 그녀에게 전시행위는 사회적 관계를 위한 대안적 장치를 일시적이나마 가동해 보는 퍼포먼스이며, 그 결과물로 전시되는 것은 일종의 ‘사회적 조각’이 된다. 최근에는 전 지구화 차원의 대중문화 확산에 따르는 번역, 번안, 문화적 혼성의 문제를 작가 자신의 매우 사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접근한다. 이번 비엔날레 출품작<세상에서 가장 긴 슬픈 노래>는 진행형 프로젝트의 첫 번째 부분으로 전시기간 71일 동안 수행되는 퍼포먼스이다. 작가가 바다를 소재로 직접 쓴 서사시에 작곡가가 노래를 만들면, 각기 다른 소년과 소녀들이 하루 한 차례 노래의 일부분을 돌아가며 부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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