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6 울타리 너머

조회 17,029

관리자 2009-08-26 16:17

작가나다브 바이스만
나다브 바이스만은 회화, 조각, 주변의 평범한 오브제, 영상 등을 혼합한 대형 설치작품을 창작한다. 매우 풍부한 시나리오를 배경으로 한 그의 작품세계에서 등장인물이나 장면들은 만화나 인형극에서 차용한 듯한, 유치하게 보일 수도 있는 밝은 색상의 이미지로 표현된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 인물과 장면들에서 이미 아이와 어른, 현실과 허구, 내부세계와 외부세계의 경계가 사라졌음을 알 수 있다. 그렇지만 이런 혼란스러운 느낌에도 불구하고 그의 작품 어디에서도 코믹한 구석은 발견되지 않는다. 그가 구축하는 세계에서는 패러디나 만화의 속성이 인간조건의 멜랑콜리한 알레고리로 치환되기 때문이다. 방향도 정해져 있지 않고 가족과 안전도 보장되지 않는 인간 조건의 불확정성과 공포 속에서, 바이스만은 이 모든 것들이 뜻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진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