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4 평형

조회 18,038

관리자 2005-07-30 16:40

작가김성룡
내 작업은 전통의 수공예 방식으로 제작된 기름종이위에 ,아크릴 물감과 연필.유성펜과 먹으로 제작된다. 이번 출품작은 2점은 구작이고.3점은 신작이다. 제작년도는 달라도 기획자의 의도에 맞추어 신중히 제작했다.
나는 이번 그림에서 여성의 나약함과 강함과 상처가 상충되는 이야기에 중점을 두었다. 차갑고 다소 몽환적인 밤의 풍경 같은 장면속의 여인들은. 화면 밖의 관객을 향해 적의를 드러내거나 ,고개를 숙인 채 어떤 상처에 대한 아픔을 숨기고 있다. 그들은 액자화 된 종이위에 각자의 상흔 속에 뭍힌 채로 영면 속에 잠겨 있다. 저의 그림은 그리는 재료의 특수성 때문에 오랜 제작과정이 필요하며, 그 제작 과정 속에서 가능한 호흡의 절제를 요구한다. 그 과정에 나는 침착해지고 화면과의 간격을 유지한다. 나는 세상의 악몽이나 몽환적인 풍경에 편집적 요소를 보이진 않는다. 다만 오랜 제작 속에 다소 드라이한 풍경이 드러날 뿐이다. 그래서 보는 자의 당혹감이 있을 것이고.
현실의 재현이 비현실적 풍경으로 바뀔 뿐이다. 현실과 비현실의 간격은 단언 컨데 모든 작가의 숙명일 뿐이다.
그 틈을 건너기에는 육근육경의 아픔만이 도사리니 글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