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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4 극장

조회 18,015

관리자 2005-07-30 16:49

작가그라함 페이건
극장은 두 개의 부분으로 이루어진 작품이다.

이 작품은 남자와 여자의 이야기에 관한 것이다. 이 남녀는 왕권과 권장에 의해서 형상화되는 권력을 가지고 있다. 이 남녀는 그들을 지나가는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있다. 처음에그들의 나그네들과의 관계는 행복했다. 그러나, 나그네들이 그 권장이 실제적으로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그들은 공격적으로 변했고, 결국 그들의 왕좌에서 이 남녀를 쫓아내 버렸다. -힘의 위치
처음 부분에서, 한 무리의 사람들은 체크 무늬의 셔츠를 입고 있고 다른 무리의 사람들은 흰색의 셔츠를 입고 있다. 두 번째 부분에서도 설명은 똑같지만 입고 있는 셔츠는 안과 밖이 뒤바뀌어 있다.
강한 인상을 주는 섬광이 설명을 강조한다. 이들은 코소보에서 대한 영상이다. 이 작품은
제국 전쟁 박물관에 의해서 이루어진 코소보 방문 연구를 통하여 만들어 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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