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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4 이것은 우리가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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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05-07-30 16:55

작가노베르트 비스키
옛 동독의 라이프치히에서 태어난 비스키는 통일 이전의 어린 시절에 강박적으로 들었던 사회주의 체제가 선전했던 인간의 건강한 육체에 대한 이미지를 회화로 표현하고 있다. 그의 회화에 나타나는 젊고 활달하며 이상화된 소년의 신체는 또한 제3제국시절 나치정권이 강조했던 아리안인들의 육체적 우수성에 대해 떠올리게 만든다. 그러나 이 소년들은 다소 황량한 풍경을 배경으로 경기나 유희, 또는 다른 목적을 지닌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실재의 재현이라기보다 연극적 상황의 연출에 가깝다. 이러한 연출된 행위는 육체의 건강함 역시 하나의 허구, 실현을 기대할 수 없는 이상적 육체를 강조했던 사회의 모순에 대해 발언하기 위한 것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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