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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호수

조회 18,845

관리자 2009-08-27 17:15

작가더 블루 수프 그룹
더 블루 수프 그룹의 비디오 작품 <호수 Lake>는 툰드라 지역의 희귀한 식물로 뒤덮인 지구표면의 창으로서, 공허감의 중심을 보여준다. 풍경은 우리의 시각과 마찬가지로 서서히 변해간다. 이는 원래 주변의 나무들을 비추는 얼음으로 뒤덮인 결빙된 호수였으나, 음울한 어두운 물로 바뀌었다가 어느 순간 내부 깊숙이 떨어지는 그림자를 가진 구멍으로 변한다. 거대한 만화경처럼 우리의 시선을 다양한 정신적 상태, 이성적 강인함, 경외감, 정확한 반영 그리고 심오함으로 이끈다.
또한 이 작품은 사진처럼 보이도록 하는 효과를 주지않은, 명백한 컴퓨터 애니메이션이다. 어떠한 맥락적 분석도, 어떠한 원형이미지도 찾을 수 없으며, 롤랑 바르트는 잊혀진다. 이러한 장소, 기슭이 없는 특이한 호수는 개인적인 의식이 갖는 새로운 양식의 표현을 보여준다.
- 이프게니아 키코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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