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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더그 피쉬본과 함께하는 저녁

조회 18,946

관리자 2009-08-27 16:02

작가더그 피쉬본
철학자인 척 흉내 내는 해설자의 목소리와 함께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은 일련의 사진들로 구성된 피쉬본의 영화는 신입사원 오리엔테이션, 혼자서 완성한 비디오, 혹은 각종 미디어로 포화상태가 된 지구에서 휴가를 보내게 된 외계인이 상영하는 슬라이드 쇼를 연상시킨다. 혼란스러운 회색지대를 점령하는 저작권 침해, 외설, 그리고 정치적 오류 등의 유머는 (맥도날드의 비만한 어린이, 담배를 피는 원숭이, 불타는 탱크 속의 시신과 같이) 문제를 야기시키는 이미지들을 볼테르의 캉디드처럼 낙천적인 정서상태의 해설자와 병치시킨다.
작가는 “나는 작품의 토대로서 이미지 전달을 이용함으로써 탐욕, 폭력, 포르노, 무관심 등과 같이 우리 문화가 갖는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조명하기 위해 대중매체의 언어를 탐구하고 있다. 작품의 이미지들은 우리 사회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천박한 시각언어를 대신한다.\"라고 말한다. 이 비디오작품의 효과는 코미디 연기와 우리가 지는 집단심리의 어두운 일면을 반영하는 뉴스보도 사이 그 어디쯤에 있다.
- 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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