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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2 대화 & 움직임 [설치 - 장소 + 집단적 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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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13-03-25 09:45

작가리카르도 바스바움
본전시


대화 & 움직임
바스바움의 건축적 구성은 공간을 장소화한다. 섬처럼, 작품은 관객에게 아무 것도 하지 않아도 좋을 장소인 조용한 곳을 제공하지만, 작가가 배움위원회 (“배움의 정원”을 만드는 과정에서 부산과 더 넓게는 전국에서 모여든 100여 명의 사람들과 작가, 예술감독으로 이루어진 단체) 위원들과 시작한 일련의 대화를 조용히 들을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이 작품은 이번 전시만을 위해 만들어진 것은 아니고, 작가가 여러 해 동안 체계적으로 추구해온 일련의 ‘끼어들기’의 일부이다. 그의 NBP프로젝트는 ‘개성의 새로운 근거’라는 의미로서, “예술적 경험에 참여해보고 싶은가요?”로 더 많이 알려진 시리즈를 구성한다. 이런 점에서 바스바움은 1960년대 리지아 클라크 Lygia Clark 와 헬리오 오이티시카 Hélio Oiticíca 같은 인물들이 시작한 브라질의 독특한 전통을 잇는다. 처음에는 “신-구체주의”라는 이름으로, 나중에는 “트로피칼리아”라는 이름을 지녔던 이 브라질 전통은 인간 주체성을 자신과 동일한 핵심으로서가 아니라 예술적 재료(삶, 자아, 함께 살아가기 등의 문제를 수용하기 위해 변형되고 경험될 필요가 있는 실체)로서 다루려고 시도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물론, 이 예술 프로그램은 정치적인 뿌리를 가진다. 처음에는 식민 체제에 의해 야기되었던 트라우마를 다루기 위해서, 그런 다음 1964년 이후에는 군사 독재로 고통 받은 사회 조직의 상처를 다루기 위한 의도였다. 바스바움의 동시대적 대화 작품은 우리가 처한 정치적 환경을 직접 언급하지 않는다. 작가는 공식적으로 ‘정치’라고 간주되는 것(매스 미디어에 의해 연출된 사기)에는 어떤 식으로든 흥미를 느끼지 않는다. 그에게 정치란 뒷문으로 들어가는 것이고, 주의를 기울이는 귀를, 뿐만 아니라 메시지를 듣기 위해서, 옳다고 느끼는 분위기를 필요로 하는 것이다. 주의를 기울이는 그 귀가 미리 프로그램될 수는 없지만, 전반적 분위기는 작가의 개념적 디자인에 의해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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