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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6 자크루이 다비드의 <마라의 죽음> 모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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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16-08-23 14:54

작가마오쉬후이
본전시
마오쉬후이, <자크루이 다비드의 <마라의 죽음> 모방>, 캔버스에 유채, 134x95cm, 1989

마오쉬후이, <음주 후 해자변 산책>, 목판에 유채, 67x62cm, 1982

[중국]
마오쉬후이
자크루이 다비드의 <마라의 죽음> 모방
음주 후 해자변 산책

<신구상운동>의 대표작가이자 <서남예술연구그룹> 발기인 가운데 한 명인 마오쉬후이는 주로 일상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사건을 소재로 삼았고 더 나아가 사회현상에도 주목하였다. 그는 작품속에 복잡한 감정을 담고 상징적인 부호를 통해 메세지를 전달하고자 했다. <음주 후 해자변 산책> 속에 서로를 부축하는 사람들은 이전 세대의 작가들이 언급하지 못하였던 전위적이고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서남예술연구그룹의 작가들이다. 그러나 이들의 노력과 활동에도 불구하고 작가들은 쿤밍에서의 남루하고 처참한 삶과 술에 찌들고 억압된 나날을 보내야했다. 마오쉬후이는 이토록 적나라하게 자신을 드러내고 개인 생존의 상황에 대해 객관적 시각에서 분석을 하였다.
또 다른 작품 「자크루이 다비드의 <마라의 죽음> 모방」은 고전에 빗대어 마음속 깊은 곳에 흐르는 진실과 진정한 존재를 암암리에 드러내고자했던 작가의 노력이 엿보인다. 사각의 검은색으로 가려진 마라의 죽음은 가려진 현실의 거짓됨에 대한 반기이다. 마오쉬후이는 작품을 통해 시종일관 육체와 정신의 존재를 증명하고 고독과 억압된 영혼을 위한 출구를 찾고자 노력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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