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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2 초콜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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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13-03-25 10:20

작가페이 용메이
본전시


초콜릿

작가는 밝고 생생한 붓질과 강렬한 색채로 클럽이나 쇼핑몰 같은 동시대 중국 도시를 규정하는 공간들과 분위기를 연출한다. 의도적인 일반화와 그것의 암시에서의 모호함에도 불고하고, 작가의 드로잉은 쉽게 눈에 띄는 요소들, 예를 들면, 샹들리에 전등이나 움직이는 에스컬레이터를 포착하여, 이들을 작품의 건축적 구조와 밀접하게 상응하는 구성 요소로 사용한다.

화려한 겉모습과 휘황찬란한 불빛, 새롭게 떠오르는 이러한 소비주의 공간의 ”세련됨”은 고요하고 평화로웠던 전-근대적 공간 뿐만 아니라 전통 중국 미술의 회화적 수단과 주제에 반기를 든다. 작가는 자신이 받은 미술 교육은 물론이고 자기 스스로에게 도전함으로써 불안정하고 파편화되어 있는 동시대 도시에 회화가 잘 대처할 수 있는지를, 혹시 그럴 수 있다면 어떤 방법으로 가능한지를 확인하려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