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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22부산비엔날레 전시감독

김해주

김해주

  • 김해주는 한국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큐레이터이다. 2017년 7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아트선재센터 부관장으로 일했고, 국립극단 연구원(2011-2012), 백남준 아트센터 어시스턴트 큐레이터(2008), 부산비엔날레(2006)와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2005)의 코디네이터로 일했다. 신체와 기억, 이주와 언어에 대한 관심을 기반으로 《먼지 흙 돌》(2020), 《밤이 낮으로 변할 때》(2020), 《색맹의 섬》(2019) 등의 기획전을, 《다나카 고키: 상처 입기 쉬운 역사들 (로드 무비)》(2020), 《남화연: 마음의 흐름》(2020), 《구동희: 딜리버리》(2019), 《리킷: 슬픈 미소의 울림》(2019) 등의 개인전을 아트선재센터에서 기획했다. 시각예술의 여러 매체 안에서 움직임이 생성되는 방식에 관심을 둔 전시 및 퍼포먼스 프로그램인 《무빙/이미지》를 세 차례 문래예술공장(2016), 아르코미술관(2017), 서울시립미술관(‘하나의 사건’, 2020)에서 기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