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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2 분재

조회 16,039

관리자 2013-03-25 10:11

작가쉔 샤오밍
본전시


분재

분재 재배의 기원은 중국의 당나라 시대(618-977년)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기술은 신성한 장소를 미니어쳐로 재창조하려는 시도에 그 개념적 뿌리가 있지만, 이원적인 도교 원리와의 상응과 그것의 전시로서 발전해왔다. 이런 원리들에 따르면, 자연이 숙련된 인간에게 손질될 때 비로소 그것의 충만한 영광에 도달한다.

식물을 원하는 모양으로 자라게 하기 위해서는 그 가지를 구부리고, 처음에는 대나무로 나중에는 철 지지대로 모양을 잡아 납띠와 놋쇠 끈으로 비튼다. 나뭇가지들은 또한 잘려지거나 태워진다. 분재 예술가들이 사용한 기술은 이루 다 형언할 수 없다. 분재 전문가를 키우기 위한 전통 교육은 과거에도 그랬지만, 지금도 여러 해가 걸리며, 그 예술 형식은 시문학과 서예와 동등하게 간주된다고 말할 수 있다. 작가가 ‘배움의 정원’에 기여한 것은, 식물을 규율의 장치와 함께 보여주겠다는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