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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부산비엔날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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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 주제 우리가 되는 방법들
  • 일시 2022년 4월-6월
  • 내용 로컬과 커뮤니티의 의미에 대한 질문을 내포하는 2022부산비엔날레의 기획 방향에 맞추어, 큐레토리얼의 관점에서 우리가 되는 방법을 모색해보는 큐레토리얼 워크숍 「우리가 되는 방법들」이 지난 4월에서 6월, 총 10회차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참여자들은 ‘로컬’과 ‘우리’라는 단어 안에서 각자의 큐레토리얼 실천의 경험과 고민을 나누는 한편, 초청 인사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그들의 활동 공간인 전시 공간과 책방, 지역 리서치 장소에 방문하여 문화예술을 통해 이웃과 소통하며 로컬의 반경을 확장한 사례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현재의 시공간에서 어떠한 큐레토리얼 실천이 가능하며 이를 가능하게 하는 커뮤니티의 형태와 방법들은 무엇인지 모색해 볼 수 있었습니다. 워크숍을 마친 후, 그간의 대화를 기반으로 ‘우리’에 관한 참여자들의 글쓰기가 이어졌습니다.

    워크숍 여정의 기록과 참여자들의 글을 모아 기록집을 출간합니다.
    사람들
  • 워크숍 참여자 김경민, 김보경, 김얼터, 송효진, 신효진, 이솜이, 이유진, 정수진, 한수정
  • 워크숍 진행 및 기록집 편집 우아름
  • 워크숍 기록 김창재
  • 번역 마야 웨스트, 유지원, 전효경
  • 기록집 디자인 곽지현
  • 웹뷰어 최진훈(ZZE)
  • 사진 전웅배
큐레토리얼 워크숍 「우리가 되는 방법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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