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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다큐멘터리의 목격: 부산의 이주와 정주 (이나라 × 김지곤 × 김영조)

2021. 12. 22(수) 17:00

  • 부산의 다큐멘터리 감독들은 부산과 지역의 역사가들이다. 이들이 찍고, 기록하고, 모은 영상 속에 남성, 여성, 살을 가진 존재들, 지워지고 밀려난 존재들의 신체와 거처, 역사가 담기고, 담긴 대상들이 우리에게 자신을 ‘드러낸다’. 부산 영도 다리 아래의 점바치, 죽은 딸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해녀, 부산 산복도로에서 밀려나는 할매, 경남 산청의 한센인들을 만나고 찍은 김영조 감독(「그럼에도 불구하고」), 김지곤 감독(「할매」 시리즈, 「철선」)과 함께 기록된 사람과 장소, 다큐멘터리의 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이나라

    동의대학교 영화·트랜스미디어연구소 전임 연구원이다. 영상미학, 영화, 무빙 이미지 강의, 이론 연구와 비평을 수행하며 앤솔로지 『알렉산더 소쿠로프』, 『하룬 파로키』 집필에 참여했고, 다수의 비평, 연구 논문을 썼다. 조르주 디디위베르만의 『어둠에서 벗어나기』, 『색채 속을 걷는 사람』을 우리말로 옮겼다.

  • 김영조

    1970년 부산에서 출생했으며 경성대학교 연극영화과 졸업 후 프랑스 파리 8대학에서 영화 연출을 전공했다. 2011년 영화제작사 ‘월요일아침’을 설립해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는 한편 현재 동의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교육 전담 교수로 재직 중이다.

  • 김지곤

    부산의 동시상영관 삼일 극장을 이미지텔링으로 담아낸 시적 다큐멘터리 「낯선 꿈들」(2008)을 시작으로 극장 안팎의 공간에서 자신만의 영상의 경계를 확장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