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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8 유로파 프롤로그

조회 15,805

관리자 2018-08-20 20:16

작가라스 폰 트리에
<유로파 프롤로그>, 싱글채널비디오, 113분에서 발췌, 1991, 젠트로파 허가 및 제공


라스 폰 트리에
유로파 프롤로그


이번 비엔날레에는 영화 〈유로파〉(1991)의 도입부를 구성하는 ‘최면’ 시퀀스가 전시된다. 이 영화는 동명의 3부작 중 마지막 파트이다. 폰 트리에는 이 작품 이후에 더욱 문제적인 영화들, 특히 상당히 난해한 〈우울〉 시리즈 등을 발표했으나, 〈유로파〉만이 가진 특징은 선의(善意)로 시작한 것이 어두운 결과로 휘몰아치게 되는 과정을 매우 공격적으로 묘사한 방식에 있다. 이 영화를 위해 감독은 극적인 흑백 영상과 함께 빔 프로젝터로 투사되는 상영물 앞에서 배우가 연기하는 등 연극적인 요소를 차용했다. 이러한 기법을 도입하여 주목하는 이야기는 젊은 미국 남자가 과거사를 화해하려는 의도로 전후 독일을 방문했다가 신(新)나치주의 계략에 빠지고 마는 내용이다. 이번 비엔날레에서 상영되는 오프닝 시퀀스에는 전속력으로 밤을 가로지르는 기차의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무수한 철로의 이미지들이 스쳐 지나가고, 여기에 극중 여행자(그리고 관객)에게 최면을 걸어 신화적인 유럽으로 이끄는 막스 폰 시도우의 나레이션이 덧대진다. 이 시퀀스는 악몽 같은 초현실적 극우 민족주의의 부활을 여지없이 환기시키는 이번 비엔날레의 주제로 우리를 불편하게 초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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