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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8 거미줄

조회 15,052

관리자 2018-08-20 20:15

작가유이치로 타무라
<거미줄>, 크기가 다른 자켓, 밧줄, 네온, 거울, 가변크기, 2018, 유카 쑤루노 갤러리, 작가 제공


유이치로 타무라
거미줄

이번 비엔날레를 위해서 작가는 스카잔 자켓에서 종종 발견되는 문장 “나는 죽으면 천국에 갈 것이다. 이미 지옥같은 삶을 살았기 때문이다”를 다시 조명한다. 이 문장에서 타무라는 일본 소설가 류노수케 아쿠타가와의 유명한 단편 소설 《거미줄》(1918)을 떠올렸다. 소설 속 주인공은 천국에서 내려 온 거미줄을 타고 지옥에서 탈출하려다 실패하고 만다. 작가는 소설의 한 장면에서 영감을 받아 전시장에 밧줄을 이용해 거미줄을 만들고 자켓을 걸어 마치 소설 속 인물처럼 거미줄을 타고 지옥을 탈출 하려는 듯한 순간의 모습을 연출했다. 이렇게 소설의 이야기와 자켓의 문장이 중첩되면서 냉전 이후 다시 도래한 불확정한 시대에 대한 분위기를 자아내며, 작가는 군인들 때문에 지옥과도 같았다고 묘사되는 냉전 시기의 상황이 오늘날 다시 재연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질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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