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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8 사이코-매핑 동아시아

조회 15,103

관리자 2018-08-20 20:14

작가얀 스베농손

<사이코-매핑 동아시아>, 종이에 잉크로 그린 30장의 드로잉 연작, 각 76 x 56 cm, 2018, 작가 제공


<사이코-매핑 동아시아 - 2047>, 광고판 / 현수막, 900 x 2400 cm, 2018, 작가 제공, 2018부산비엔날레 커미션

얀 스베농손
사이코-매핑 동아시아 - 2047

사이코-매핑 동아시아


이 연작의 가장 최근 버전인 〈사이코-매핑 동아시아〉(2018)는 이번 비엔날레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30점의 드로잉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한 이미지에는 색깔이 칠해져 있는데, 단, 국가별 색깔은 임의로 결정되었으며, 부산현대미술관 정면에 대형 배너로 전시된다. 작가는 이렇게 설명한 바 있다. “어떠한 실수도 그대로 남아있을 것이다. 고도의 집중력이 요구되는 작업이다. 두번째 그림을 완성한 뒤, 나는 첫 번째 그림을 넣어두고 새로운 종이를 꺼내 두 번째 그림의 복사본인 세 번째 그림을 그린다. 두 번째 그림에서 작은 실수나 원본과 다른 부분이 생겼더라도 세 번째 그림을 그릴 때는 두 번째 그림이 새로운 원본이 된다. 따라서 또다시 자잘한 실수가 생기면 그 작은 실수들이 계속 축적되는 것이다. 그렇게 해서 총 30점에 이르는 드로잉이 만들어 졌고, 하나의 연작으로 구성되었다.” 작가가 아무리 지도의 원본에 충실하게 모사하려고 노력하더라도 이러한 작업 과정을 수행하는 인간의 운동 근육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실수가 쌓이게 되고 종국에는 점차 더욱 왜곡되어 버린다. 이번 작품은 부산을 중심에 둔 정치적 지도인 만큼, 지도 위의 모든 선은 실제 영토에 미치는 영향을 시사한다. 한국이 민주주의적 선거를 치른 지 30년이 되었다는 사실도 상기할 필요가 있다. 이번 작품은 한국의 주변 국가들을 모두 지도에 포함시키면서 30이라는 숫자가 가지는 의미를 미래로 확장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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