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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4 분노

조회 16,750

관리자 2014-09-15 20:30

작가다미앙 드루배
본전시

2014
캔버스에 오일 캔버스 장착
224×174cm

분노

꼴라주 기법과 고무수채화 기법으로 종이위에 작업하는 화가인 다미앙 드루배는, 문자와 텍스트로 이해하게 되는 회화적 공간들 안에서 조형적인 인용들을 분명하게 나타내면서, 신비스러운 형상화를 위하여 비밀스러운 상징으로 자신의 그림들을 구성한다. 그의 형상적인 지시대상들, 신체들, 해골들, 동물들, 키메라들은 기하학적인 기호들로 군데군데 등장하는 형이상학적 공간 안에 자리하고 있다. 이로부터 자신의 자율성을 보존하며 새로운 시간성을 포스트 펑크 그라인드고어 문화로서 도입하면서 전체 앙상블을 구성하게 된다. 이러한 구성은 예술사와 특히 회화사를 참조하면서 중세에 전개되었던 바대로의 이미지를 통해 서사의 진행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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