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새소식

새소식뉴스

[보도자료] 2022부산비엔날레 최종 참여작가 공개

조회 1,123

관리자 2022-07-19 10:00

2022부산비엔날레 최종 참여작가 공개

  • 해외 46명 포함, 25개국 64작가/(80) 최종 참여 확정
  • 부산의 역사와 도시 구조의 변천 속 이야기들을 현실과 연결
  • 개막 48일 앞두고 공식 포스터 공개 등 개최 준비에 박차
  • 공식 홈페이지 www.busanbiennale2022.org 오픈

2022부산비엔날레 공식 포스터1 ⓒ김희준 @CO-OP.

(사)부산비엔날레조직위원회(조직위원장 박형준 부산시장, 이하 ‘조직위’)가 오는 9월 3일부터 부산현대미술관, 부산항 제1부두, 영도, 초량에서 개최되는 2022부산비엔날레의 최종 참여작가 25개국 64작가/팀(80명)의 명단을 공개했다. 또한 개막을 48일 앞두고 공식 포스터 3종도 함께 공개하며 본격적인 전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5개국 64작가/(80)의 작가들이 참여하여, 부산의 역사와 도시 구조의 변천 속 이야기들을 현실과 연결

 

2022부산비엔날레에 참여한 25개국 64작가/팀(80명)의 최종 참여작가 명단이 발표되었다. 전 지구적 ‘물결’의 관점을 논하는 이번 주제에 걸맞게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를 비롯해 아프리카와 중동, 오세아니아까지 모든 대륙에서 참여작가들이 출품한다. 각 절반씩을 차지한 남녀의 비율과 1930년대 생부터 90년대 생까지 다양한 세대의 참여, 회화, 영상, 영상설치, 조각, 퍼포먼스, 사진 등 다양한 장르의 조합은 전시의 다채로움을 더한다.

 

참여작가들은 《물결 위 우리(We, on the Rising Wave)》라는 주제 아래 근대 이후 부산의 역사와 도시 구조의 변천 속에 새겨진 이야기를 돌아보고 전 지구적 현실과 연결하는 작품을 준비 중에 있다.

한국계 네덜란드인 장세진(사라 반 데어 헤이드)(Sara Sejin Chang (Sara van der Heide)) 작가는 젠더, 인종, 국가주의 등 우리의 사고와 질서를 구축하는 체계를 드러내고, 이에 개입하여 해체하고 재구성하는 방식으로 의문을 제기한다.

아르헨티나 출생의 미카 로텐버그(Mika Rottenberg)는 우리 사회의 불합리함을 현실과 상상력에 기반한 ‘초현실적 사회’를 통해 유머스럽고 풍자적으로 꼬집는다.

지난 4월 한국의 아뜰리에 에르메스에서 개인전을 열었던 로르 프루보(Laure Prouvost)는 현실과 상상의 서사가 한데 섞이는 유동적인 세계로 관객들을 초대한다.

오웬 라이언(Eoghan Ryan)은 귄터 그라스의 양철북에서 영감을 얻은 영상설치를, 프란치스코 가마초 에레라(Francisco Camacho Herrera)는 남미와 아프리카, 동남아시아로 이어지는 고무 재배와 착취의 역사를 부산과 연결하는 작업을 준비 중이다.

드로잉과 사진, 설치, 비디오, 퍼포먼스, 문학 등 폭넓은 영역에서 작품 활동을 펼치고 있는 나이지리아의 오토봉 엥캉가(Otobong Nkanga)는 이번 부산비엔날레에서 설치 작품과 퍼포먼스를 선보일 전망이다. 퍼포먼스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시간표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제59회 베니스 비엔날레 본전시(2022)에 출품 중인 이미래(Mire Lee)의 작품을 부산에서도 만나 볼 수 있다. 이번 전시장 네 곳 중 이미래의 작품은 야외극장을 함께 운영하는 영도에 전시된다. 1988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거주 중인 이미래는 기계 장치와 비계 등 산업적이고 기술적인 물질들이 가진 즉물성과 운동성을 탐구하며 실험적인 미학을 추구한다. 이들을 포함하여 국내·외로 활발하게 활동 중인 현남, 니나 바이어 + 밥 길, 남화연, 김성환 등 약 70여 명의 작가가 오는 9월 부산을 직접 방문할 예정이다.

 

그간 티저 사이트의 형태로 운영하며 조율, 송민정, 박민희가 함께 만든 웹 기반 뮤직비디오 ‘뱃노래 프로젝트: 영도이로구나’를 메인화면에 소개하였던 공식 웹사이트는(www.busanbiennale2022.org) 참여작가, 장소 정보 및 첫 번째 온라인 저널 ‘멀리에서 가까이’를 포함하여 새롭게 단장하였다.

 

김해주 전시감독은 “65일의 전시 기간 동안 퍼포먼스, 워크숍, 토크 등 다양한 퍼블릭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속적으로 관객들과 대화의 시간을 이어갈 예정이다. 특히 영도 사이트에 야간에 운영되는 야외극장을 열어 참여작가들의 영상 작업을 부산의 도시 풍경 속에서도 감상할 수 있게 된다. 지역에 대한 리서치에 기반한 작업들과 다양한 신작들을 준비 중이니 많은 기대 바란다”라고 전했다.

 

 

2022부산비엔날레 공식 포스터(3) 공개

2022부산비엔날레 공식 포스터1,2,3 (3종) ⓒ김희준 @CO-OP.

이번에 공개된 2022부산비엔날레 공식포스터는 지난 4월 공개된 로고타입과 부산에서 촬영한 실사를 조합하여 3종으로 개발되었고, 첫 번째(왼편에서 첫 번째)의 포스터를 메인으로 사용한다. 그래픽디자인이 주를 이루던 예년과 달리 올해는 실사로 작업되었으며, 포스터에 등장하는 인물과 장소, 조형물이 무엇을 상징하는지는 개인의 성향과 경험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도록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이번 2022부산비엔날레 공식 포스터는 방탄소년단(BTS)와 블랙핑크, 손흥민과 작업하는 등 국내뿐 아니라 유럽의 패션 매체들과 활발히 협업하고 있는 대세 포토그래퍼 김희준이 촬영에 참여하고, 워크룸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맡았다.

 

부산시티투어와 협업 및 서포터즈 활동 시작 등 개최 준비에 박차

 

조직위는 셔틀버스와 오디오 가이드 등 관람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구상중에 있다. 먼저 총 65일의 전시 기간 주말(토, 일)과 공휴일에 부산항 제1부두에서 영도와 초량을 연결하는 셔틀버스를 운영한다. 또한 부산관광공사와의 협업을 통하여 부산시티투어와 할인 제휴 및 기존에 운영 중인 그린라인(부산역↔태종대)에 2022부산비엔날레 영도의 전시장 정류소를 신설한다. 또한 10월에 개통되는 서부산 코스를 통해 2022부산비엔날레의 메인 전시장인 부산현대미술관을 경유하게 하여 관람객들의 편의를 더한다.

아울러 2022부산비엔날레 서포터즈도 지난 8일 조직위 사무실에서 발대식 갖고 10주간의 활동을 시작했다. 이번에는 대학생 서포터즈를 포함, 일반인과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글로벌 서포터즈까지 다양한 파트로 새롭게 구성되어 SNS를 이용한 릴스 챌린지, 사진과 영상 및 카드 뉴스 제작, 참여작가 인터뷰 등 온·오프라인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2022부산비엔날레는 오는 9월 3일부터 11월 6일까지 65일간 부산현대미술관, 부산항 제1부두, 영도, 초량에서 개최되며, 조직위는 확정된 작가 명단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현장 공사와 설치에 돌입한다.

공개된 참여작가에 대한 상세 소개와 첫 번째로 공개되는 온라인 저널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여작가 명단 가나다순, 상세 명단은 [붙임1]

가마타 유스케, 감민경, 강태훈, 그레이스 슈빈트, 김도희, 김성환, 김영조, 김익현, 김정근, 김주영, 김지곤, 남화연, 니나 바이어 + 밥 길, 라이스 브루잉 시스터스 클럽, 로르 프루보, 마르완 레치마위, 마야드 투시, 메간 코프, 무니라 알 솔, 문지영, 미카 로텐버그, 바셈 사드, 박민희, 법 인, 사사모토 아키, 산신티아 모히니 심슨, 샌디 로드리게스, 세라 워터스, 송민정, 슈 차웨이, 아딜라 술레만, 아르투로 카메야, 알렉산더 우가이, 알마 헤이킬라, 어우 슈이, 에블린 타오청 왕, 엘리사 제인 카마이클, 오석근, 오우암, 오웬 라이언, 오토봉 엥캉가, 이디스 아미투나이, 이미래, 이인미, 임충섭, 장세진(사라 반 데어 헤이드), 정희민, 제니퍼 티, 조율, 찰스 에이버리, 총 킴치우, 최호철, 침↑폼 프롬 스마파!그룹, 카바바우 마누미, 쿠킹 섹션스, 타비타 르제르, 파비앙 지로 & 라파엘 시보니, PACK, 프란시스코 카마초 에레라, 프랑코 살모이라기, 피아 뢰니케, 필리다 발로, 현남, 히라 나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