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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22 정희민

조회 3,531

관리자 2022-12-16 13:19

작가정희민
〈세이렌-아네모네-단단한 가슴〉, 2022, 혼합매체, 가변크기.
  
바다에 근접한 도시에서는 역사와 픽션이 결합된 상징물을 종종 발견할  있다. 정희민은  불온한 상상은  만들어지고 어떻게 역사화되며 사회정치적 리얼리티를 반영하는지를 질문하며 임시적 기념비를 만든다.  작품은 1930년대 초현실주의자들이 신화적 이미지를 시적으로 변용하여 경계의 존재를 만드는  영감을 받아 인어 서사에 접근한다. 로베르 데스노스의  세이렌-아네모네에서 세이렌은 아네모네와 결합하여 대지를 끌어들이고, , 불꽃, 음성적 이미지가 결합한 혼성적 존재가 된다. 작가는 자연물과 통합체가 된다는  같은 상상을 바탕으로 인어가 가진 기존의 여성 이미지를 대신하여 인간의 사고를 초월하는 몸의 상상력을 질감, 소리, 빛의 이질적 요소들  중첩된 추상적 형태를 통해 표현한다. 아크릴 바디에 잉크젯을 트렌스퍼하는 판화 기법을 활용해 서양과 동양 서사, 자연물의 유기적 형태들과 점성술의 잔상을 포집한 작업에 촉각적 사운드를 더하며 서로 어긋나듯 결합되는 물질 사이의 경계를 포착한다. 우리 자신의 존재 방식이 여러 비물질적 채널 속에서 유동하는 ‘상태이자 ‘이미지 표출되는 오늘, 물질을 다룬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이고 실존은 어떻게 다시 디지털화되는지를 물었던 기존 작업의 연장에서 작가는 신화적 도상을 통해 탈인간, 탈이성적 조형을 시도한다.
 
정희민

1987 한국 서울 출생
서울 거주

정희민은 오늘날 우리를 둘러싼 미디어 화면에 의해 만들어지는 디지털 이미지를 회화로 옮기며 기술이 만연한 현대사회 안에서 우리의 정체성과 정서적 이슈, 미디어의 의미에 대해 질문한다. 디지털 환경에서 생산되는 이미지의 특징과 이미지를 경험하는 방식에 집중하여 화면을 구성하고 재료를 연구한다. 최근에는 회화의 평면성에서 벗어난 다양한 실험을 통해 가상과 현실의 경계에서 촉발되는 추상적 몸의 감각에 접근한다. 개인전 Seoulites》(뮤지엄헤드, 서울, 2021), An Angel Whispers》(P21, 서울, 2019) 등을 비롯해 걱정을 멈추고 폭탄을 사랑하기》(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서울, 2022), 재난감각》(김희수아트센터, 서울, 2020)  다수의 단체전에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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