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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22 송민정

조회 3,644

관리자 2022-12-16 13:18

작가송민정
〈커스텀〉, 2022, 휴대 전화 여러 대, 영상 설치, 가변크기.
 
하루코는 스물세 살이 되던  해외 발령을 받은 신발 기술자 남편을 따라 부산에 정착하게 된다. 당시 한일 고무 기술 제휴로 일본의 많은 기술자가 부산으로 파견되었다. 어느  하루코는 남편에게 도시락을 가져다주려고 신발 공장에 갔다가 그곳에서 일하는 춘자를 만난다. 어쩐지 서로에게 끌리는  사람. 1945 , 일본 고베에서 태어난 하루코(はるこ) 같은  부산에서 태어난 춘자(春子). ‘봄의 아이라는 뜻의 이름을 가진, 비슷한 운명을 타고난 그들에게 서로는 새로운 장소를 인식하는 좌표가 된다. 하루코에게 춘자는 내부로 향하는 골목이 되고, 춘자에게 하루코는 외부로 향하는 해로가 된다. 커스텀 그들의 스마트폰을 따라가며 일어나는 미스터리 스릴러이다. 송민정은 가상의 인물을 매개로 특정한 환경을 설정하고 이를 스크린의 타임라인에 연결한다. 작가는 커스텀 통해 현실 세계와  설정 사이에 형성되는 낙차 속에서 혼성된 세계를 바라보며 이동의 의미를 추적한다.
 
송민정

1985 한국 부산 출생
한국 서울 거주

송민정은 물리적인 것과 비물리적인 것의 관계가 혼합된 세계에서 이동 의미를 추적하며 현재를 인식한다. 화면과 장소를 재료로 시간과 신체를 뒤섞어 타임라인을 생성하고 이를 통해 언어, 감정, 대상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압력을 재생한다. 광고나 드라마, 브이로그, 게임 등의 형식을 차용하거나 일상적으로 친근한 모바일 디바이스를 활용해 새로운 세계를 직조함으로써 동시대 담론에 참여하기 때문에 그의 작업은 지금 무척 닮아있다. 개인전 이빨 버터(쿤스트할 오르후스, 오르후스, 2021), COLD MOOD(1000% soft point)(취미가, 서울, 2018), Double Deep Hot Sugar - the Romance of Story -(반지하, 서울, 2016) 등을 열었고, 2020부산비엔날레를 포함하여 경계에서의 신호(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서울, 2021), 젊은 모색(국립현대미술관, 과천, 2019)  다수의 단체전에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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