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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8 딜리트 비치

조회 15,961

관리자 2018-08-20 19:59

작가필 콜린스
<딜리트 비치>, HD애니메이션 반복, 컬러, 사운드, 실내 해변, 고무 부스러기, 타이어, 리퓨즈, 액체 웅덩이, 조명, 21분, 2016, 셰이디 레인 프로덕션즈(베를린) 제공

필 콜린스
딜리트 비치

이번 비엔날레에서 선보이는 영상 설치 작품 〈딜리트 비치〉(2016)는 종반으로 치달은 인간과 화석 연료 간의 관계를 다룬다. 작가는 이 가상의 상황에 관객이 깊이 몰입할 수 있도록 디스토피아적 공상 과학을 자주 다루어 온 ‘아니메’ 형식을 도입함으로써 이 영상 장르가 갖는 특성을 십분 활용했다. 이 작품의 주제는 전시 공간을 구성하는 설치물을 통해서도 은유적으로 전달된다. 관객은 버려진 기름통, 타이어, 해수욕장 시설물 등을 비롯해 갈가리 찢긴 고무 조각 무더기로 한 가득 메워진 공간 안에서 영상을 감상한다. 이 물체들은 여러 측면에서 자본주의적 여가 문화,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자원 채굴 사업을 연상시킨다. 그의 작업 전반에 드러나는 비평적인 의도를 이 작품에서 다시 한 번 포착할 수 있다. 이 영상 작품은 명망 있는 일본의 아니메 스튜디오 ‘스튜디오4°C’ 및 팝 음악 작곡가 미카 레비와의 협업으로 제작되어 높은 완성도를 보이며 그 미감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우리 생태계가 처한 위기 상황에 얽힌 요소들이 얼마나 왜곡되어 있는지를 논제 삼고 있다. 관객은, 반(反)자본주의 투사들이 그릇된 방식으로 저항하다가 시커먼 원유로 된 물질을 담배처럼 피우고 약처럼 몸에 주사하는 상황에까지 이르러 끝내 최후의 막대한 자기 희생을 치르는 장면을 목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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