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바람의 주문

조회 12,303

관리자 2009-08-27 17:49

작가홍현숙
이따금 나는 이상한 사치 혹은 낭비에의 열정에 휘말리곤 한다. 게다가 그것이 내게 이 거친 세속을 견인하는 힘을 준다는 생각까지 들 때가 있다. 그렇지 않다면 나는 세상 속으로 나아가지 못한 채, 자폐하는 현실 속에 깔려 일어서지 못했을 것이다. ‘낭비’ 에의 열정은 그것이 무형의 것이든 유형의 것이든 때때로 자본주의의 결속을 통쾌하게 무력화시키곤 한다.
보봐르가 ‘부권제 세상 속에서 공적영역을 박탈당한 여자들이 자신의 참된 존재를 헛되이 추구하는 방식’으로 나르시스즘, 사랑, 그리고 종교를 말하였다면, 지금 나에게 그것은 정말로 필요한 ‘낭비의 주술’이 아닐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