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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웜 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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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09-08-27 17:48

작가카리나 스미글라-보넨스키
은 시간과 공간에 대한 지혜와 지구촌 개념을 연결해보려는 시도이다. 그러나 이 작품에는 또한 한 사람 한 사람의 두려움과 소망, 판타지 역시 담겨있다. 의 이미지들은 “현실”에 아주 근접한 또는 마치 그 안에 있는 듯한 느낌의 “실제 사진”을 방불케 하며, 그럼으로써 관객을 환영의 세계로 유혹한다. 이 “눈속임”은 예술적으로 변형된 현실을 보여준다. 그리고 그 현실이 내포한 풍요로움과 커뮤니케이션의 가능성은 관람자가 서 있는 곳 바로 앞까지 파급된다. 작가는 “소외”된 모습의 현실을 보여주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아직껏 깨닫지 못했던 가능성들을 열어놓는다. 에서 예술과 현실 또는 인공적인 현실과 진짜 예술은 “겉모습”, 다시 말해 전적으로 빛에 의존하는 가시성이라는 이 공통분모를 통해 균형에 도달하는 듯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