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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사이를 가다

조회 17,462

관리자 2009-08-28 09:52

작가김선득
커뮤니케이션 프로젝트 <사이를 가다>는 일상 속에 무수한 ‘나’라는 존재들이 시간과 공간을 통제하면서 다른 사람들과 진정한 의미의 의사소통을 한다는 것이 얼마나 드문 일인가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작가의 전언(message)를 전달하게 될 나무갈매기들은 캔버스에 자신의 상(image)를 남긴 채, 바다에 띄워진다. 그리고는 바다를 떠내려가다가 낯선 누군가에게 닿게 될 것이다. 이제 작가는 갈매기를 발견한 낯선 이의 응답을 흥분과 설레임으로 기다린다. 문화적, 역사적, 공간적, 시간적 차이를 가진 낯선 세계와의 조우가 하나의 공감을 형성하는 완벽한 의사소통이 될 수 있도록 작가는 나머지 반의 주도권을 타자에게 맡긴 채 기다림을 선택한다. 이를 통해 작가는 낯선 세계와의 순수한 교감을 보여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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