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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0 Creation in Situ

조회 11,128

관리자 2005-09-02 16:10

작가호노레 도
- 우리는 작품 속으로 들어가야 한다. 그리고 섬세한 거미줄의 실타래 속에 갇혀버린다. 이것은 다양한 거미줄들이 그러하듯이 환경에 적응되어 있는 거미줄이다. 당신은 리듬을 느낀다. 그러나 안전하고 포괄적으로 이 낯선 영토를 조망할 수 있는 특권적 위치에는 결코 설 수가 없다. 당신은 내부에 있다. 이곳은 일종의 이상한 공간, 실제적이면서 상상적이고, 순수하면서 폭력적이고, 약하면서 견고한 공간이다. 여기서는, 진동하는 실에 의해, 방향을 가리키는 화살표에 의해, 방향을 인도하는 요소들에 의해, 그리고 서구인들에게는 모순된 것으로 보이지만 동야의 미학에는 중요한 요소인 '빈 공간'이라는 이상한 실페에 의해서 모든 것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 이 '빈 공간'은 거리 유지, 간격이며, 간극 혹은 틈을 가진 것, 흩어진 것, 다공성을 가진 것이다. 호노레 도의 작품세계 속에서 공간은 실로 이와 비슷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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