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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0 Photo-Mirror-Ma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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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05-09-02 16:40

작가켄 럼
- 퇴계 이황의 이기관(理氣觀)
1. 대저 이(理)가 발(發)하면 기(氣)가 그것을 따른다는 것은 이(理)를 주로하여 말한 것이지 이(理) 밖에 따로 기(氣)가 있다는 말이 아니니 사상이 이것이며, 기(氣)가 발하면 이(理)가 그것을 타고 드러나게 된다는 것은 기(氣)를 주(主)로 하여 말한 것이기 때문에 기(氣) 밖에 이(理)가 따로 있다는 말이 아니니 칠정(七情)이 이것이다.
2. 이(理)와 기(氣)는 합쳐져서 함께 생겨나니 이 양자는 발(發)할 때 서로 각각의 작용이 있다. 그러므로 이기(理氣)라 함은 이기(理氣)가 각각 주(主)가 되어 발(發)한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율곡 이이의 이기관(理氣觀)
1. 이(理)는 형이상자(形而上者)요 기는 형이하자(形而下者)이다. 그러나 둘은 서로 떠날 수 없으니 그 떠날 수 없음으로 해서 그 발견하여 나타나는 작용은 하나이며 상호 발동하여 나타나는 작용이 있다고 할 수 없다. 오직 이(理)는 동작이 없으며 기(氣)는 동작함이 있을 뿐이다.
2. 대체로 발동하는 것은 기(氣)요 발동하게 하는 까닭은 이(理)이다. 기(氣)가 아니면 발동할 수 없고 이(理)가 아니면 발동하는 근거가 없다. 이 두가지는 앞뒤가 없고 떠나고 합해지는 것이 없으며 상호 서로 발동한다고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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