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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0 What does D.I.A.N.A. stand f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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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05-09-02 16:18

작가켄델 기어스
- 국가가 다민족의 무지개가 되는 꿈꿀 때, 잔인한 어두운 역사의 잿더미로부터 처음 본 아름다운 불사조 하나가 날아오른다. 기어스는 아파르헤이트 이후 사회의 현실을 달면서 무정부주의적인 입장을 취한다. 이 현실은 사회 질서와 정의에 대한 열망과 민주주의와 평등 그리고 분단과 불평등에서 비롯된 일상의 혼돈과 폭력 사이에서의 투쟁 사이에 존재한다. 그는 자신의 오브제, 설치물 그리고 멀티미디어 작업을 미학적인 쾌감이나 문화적 가치를 위한 예술작품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그는 그것들을 사회 개혁에 대한 지식인의 헌신과 비평, 그리고 언어와 형태의 날카롭고 냉소적인 게임 사이에서 동요하는 다다 정신에 입각해서 무지개 국가의 블랙홀을 드러내도록 의도한다. 기어스는 평범하면서도 공포스러운 재료를 사용하여 작업을 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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