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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0 Mas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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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05-09-02 17:19

작가스라시 쿠소롱
- 지역 특산물을 원래의 맥락과 가장 근접하게 보여주기 위해 가게를 배열하는 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스라시가 서양관객들에게 자신을 전달하는 방식은, 지난 세기 이래 '서구인들'이 물건을 이국적으로 보이기 우해 노력했던 방식과는 사뭇 다르다. 그는 과감하게 부엌용 칼 가은 사소한 물건들을 '미술관 전시용' 물건들로 변화시킨다. 이 과정에서 그는 결과만이 아니라 활동 작용, 상호 작용, 그리고 작어 과정에 촛점을 두었다. 그러면서 그는 작품으 '외관'에도 신경을 썼다. 그는 작품을 세련된 방법으로 미화시키고 혼합한다. 예술과 삶,그리고 예술과 비예술 사이의 경계를 좁히는 예술가 중 한 명인 스라시는 세기의 전환기에 인간과 문화적 공간에 대해 중요한 질문을 한 가지 던진다. 그것은 '과연 우리가 예술을 감상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을까'라는 것이다. (그리디아 가위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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