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0 938-58

조회 16,228

관리자 2005-09-02 17:13

작가스티븐 랜드
- 스티브 랜드의 최근 작품에서는 적응성과 보편성이라는 전후 소비주의의 모티브가 무대 중심을 차지하고 있다. 친숙한, 그러나 재맥락화된 물건들에 직면한 관객들은 개인적 회상과 문화적 연상의 변화하는 조합을 탐구하게 된다. 이 상호아에서 발생하는 긴장감은 오늘날 소비문화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직면하고 있는 선택과 다르지 않다. 사람들이 자신이 원하는 것이라고 알고 있는 것과, 세게가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이 원한다고 생각하기를 바라는 것 사이의 간격은 점점 더 넓어진다. 소우주의 힘을 인정하는 동시에 그 완전함을 유지하는 균형을 깨는 것이 바로 속임수이다. 스티븐 랜드는 독특한 경험의 가능성을 키워내는 반면, 점점 더 균질화되어 가는 우리 사회를 조명하는 작품을 만들어 낸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