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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8 순간의 총체―기둥들

조회 16,147

관리자 2018-08-20 16:33

작가서민정

<순간의 총체―기둥들>, 스티로폼, 와이어, 가변크기, 2018, 작가 제공


서민정
순간의 총체―기둥들


작가 특유의 건축적 설치 작업 방식이 반영된 작품이 이번 비엔날레의 부산현대미술관에 전시된다. 분리된 영토에서 기인한 역사적 트라우마라는 전시의 맥락에 맞춘 새로운 장소 특정적 작품으로 전시 공간에 적극 개입한다. 전시장에 들어서면 넘어진 기둥들로 이루어진 대형구조물로 가득 차 있는 장면을 볼 수 있다. 이 작품은 두 가지를 떠올리게 한다. 먼저 성경 속 인물 삼손의 이야기를 연상시키는데, 삼손은 블레셋 신전을 받치고 있던 두 기둥을 밀어 신전을 무너뜨린 인물이다. 그러나 한반도의 현 상황에 비추어 보면 이 작품은 ‘사회의 기둥들’이라는 표현을 상징적으로 나타낸 듯하다. 한반도에는 여전히 분단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고 그 분단의 역사를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으며, 전쟁과 가난을 경험한 고령 세대와 이제는 다른 방식으로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정서가 주류를 이루는 젊은 세대 간의 세대 분열이 여러 사회 문제를 낳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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