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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8 군대: 60만의 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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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18-08-19 18:20

작가박경근

<군대: 60만의 초상>, 4K 비디오 설치, 2채널 오디오, 12분, 2018, 작가 제공


박경근
군대: 60만의 초상


이번 비엔날레에는 2018년 하반기 〈군대〉라는 제목의 피처 필름 버전으로 개봉을 앞두고 있는 〈군대: 60만의 초상〉(2016)이 17분 분량의 싱글 채널 영상으로 전시된다. 한 남성의 입대부터 제대까지 다룬 피처 필름과 달리, 이번 전시장에 설치되는 작품은 내러티브를 제거하고 추려낸 영상 조각을 그러모아 재편되었다. 작가는 ‘군대’라는 단어 하나에 켜켜이 쌓여 있는 다층적 이슈를 잠시 제쳐 놓고, 자의적, 타의적 통제 아래 작동하는 군인들의 신체 및 행동거지를 주목하고 여기서 비롯하는 물질성에 집중했다. ‘아이러니’라는 단어를 청각적으로 표현한 듯한 사운드와 하나의 동작이 되기를 염원하는 군인들의 구호 소리는 군인이라는 ‘외계인’을 더욱 잘 표현해 준다. 이 영상이 상영되는 약 10미터 너비, 2.8미터 높이의 대형 와이드 스크린은 행과 열이 생명과도 같은 군대의 형식미를 극대화시킴으로써 개개인의 신체를 한껏 부각시키지만, 역설적으로 얼마나 이들에게 개인성이 소거되어 있는지 방증해 준다. 남성의 군복무가 국민의 의무인 한국의 현행법 아래, 이 장면 하나하나는 전체 국민 절반의 과거, 현재, 미래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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