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6 무제 (TV 돌탑)

조회 16,978

관리자 2016-08-22 16:54

작가박현기
본전시
박현기, <무제 (TV 돌탑)>, 단채널 영상, TV모니터, 돌, 가변크기, 1980

박현기, <무제 (TV 어항)>, 단채널 영상, TV모니터, 109x57x43cm, 1979

박현기, <물기울기>, 실사 출력 사진, 66x76cm, 1979

박현기, <도심지를 지나며>, 단채널영상9분 25초, 1981

[한국]
박현기
무제 (TV 돌탑)
무제 (TV 어항)
물기울기
도심지를 지나며

박현기는 《대구현대미술제》의 주축 멤버이며, 국내 비디오아트의 1세대 작가이자 미디어 아트의 개척자로 평가된다. 1979년 제작된 <무제 TV돌탑>, <무제 TV어항>등은 그의 초기 대표작이다. 쌓여진 돌탑의 일부가 된 TV모니터에는 돌탑의 연장선상에 놓일법한 돌의 이미지가 담겨 있고, 어항 내부의 유영하는 물고기들의 이미지가 담겨있다. TV모니터는 오브제이면서 또한 외부 환경과 연결된 이미지로서 절묘한 이중성을 가진다. 그는 지속적으로 물, 돌, 불 등 근원적 요소들을 소재로 하여 오브제와 영상이미지를 접목시켜 실제와 가상의 현존성을 탐구하는 다양한 작업을 펼쳤다. 돌탑, 만다라 등의 전통소재를 통해 전통철학을 현대작품으로 구현하였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