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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6 코리안 드림

조회 16,542

관리자 2016-08-22 16:43

작가신영성
본전시
신영성, <코리안 드림>, 벽걸이 선풍기, 510x200x40cm, 1986

신영성, <해를 삼킨 시계>, 시계, 나무 창, 빛 오브제, 100x40x215cm, 1987

[한국]
신영성
코리안 드림
해를 삼킨 시계

신영성은 1985년 <난지도> 그룹의 동인으로 작품활동을 시작하였다. 오브제뿐만 아니라 행위예술을 중심으로 활동하면서 현대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지적하며 인간성의 회복을 꿈꾸는 작업에 관심을 가졌다. 신영성은 인간을 기계로 전락시키며 규격화 할 수 있다는 서구자본주의의 과학기술문명에 환멸을 느꼈다. 지구상의 모든 생명의 가치는 서열화되며 선과 악으로 분류되었다는 인본주의 문명의 모순과 부조리에 절망했다. 1985년, 신영성은 망치와 전기톱으로, 불과 인두로, 시계•선풍기 등 기존의 폐품들을 처참하게 망가뜨렸다. 시계는 기능이 망실되고 해체되었다. 형태를 알아볼 수 없이 일그러져 버린 선풍기는 생명 없는 인간의 모습으로 드러났다. 폐품은 존엄과 고귀가 빠진 소외되고 폐기된 인간의 모습으로 은유 되며 상징화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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