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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4 소녀

조회 12,242

관리자 2014-09-15 18:54

작가피에르 라니오
본전시

2010-2014
섬유지에 잉크젯 인쇄
60×80cm
에디션 5

소녀

음악가이자 기타리스트, 10현 기타의 전문가이자 연주자인 피에르 라니오는 1988년 이후 사진, 데생, 회화, 비디오 등 시각 예술을 탐구하는 작가이다. 라니오는 거리와 쓰레기 혹은 버려진 사물들의 사진들을 통해서, 곧 ‘거기에 놓인 것들’의 미적 차원 혹은 시학을 드러나게 함으로써, 도시 경관과 인간에 대한 전혀 새로운 비전을 제공한다. 대상에 대한 작가의 탐구는 또한 그 대상을 사용했거나 사랑했던 사람들을 회상하는 하나의 방식이기도 하다. 그들은 익명일 수도 소리와 터치 속에서 자신의 삶을 구성하고 있었던 작품들에 대한 반향을 느끼는 사람일 수도 있다. 라니오의 시선은 이 세계에 실존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을 발견하기 위한 것으로서의 사진적 장과 관계한다. 라니오는 공동 공간의 가장 무의미한 부분을 다시금 찬양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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