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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4 간격에서

조회 12,195

관리자 2014-09-15 18:45

작가피터 소리아노
본전시

2014
아크릴과 스프레이 페인트, 연필
450×1,500cm

간격에서

뉴욕에서 거주하며 작업하는 소리아노는 건축, 회화, 조각이 뒤섞인 소재의 대비를 통해 부조화를 넘어선 하나의 유기적 작품을 만들어낸다. 현대 기호체계가 이러한 것을 설명하지 못하고 한계에 부딪칠 때, 색채는 공간 안에 설정된 일련의 장애물, 입구, 단절을 드러낸다. 알루미늄 튜브와 강철 케이블이 설치된 폭탄이라는 이 ‘움직일 것 같지 않은’ 기계장치는 방향표시를 포함한 일련의 조작 행위를 통해 작동하게 된다. 이 실재하는 기계설비들은 기호들 고유의 미학을 보여줌으로써, 마치 공항의 계류장에 그려진 기호들과도 같이, 거의 아무도 이해하지 못하는 수수께끼 같은 하나의 언어를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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