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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4 텔 아비브

조회 12,137

관리자 2014-09-15 18:40

작가필립 코네
본전시

2012
캔버스에 왁스 페인팅
153×200cm

텔 아비브

인상주의 이래 화가들은 기술적 절차의 변형에 기여한 사진으로부터 영감을 받았다. 컴퓨터의 도래 역시 마찬가지 현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밀랍 작업을 주로 하는 코네는, 인간얼굴의 경우와는 반대로, 육체의 출현이라는 원칙을 화폭 위에 실현하는 물질의 융해 작업을 통한 소거의 과정에서 주체를 제거한다. 가령, 얼굴은 물질로부터 출현하고, 이렇게 형성된 줄무늬는 하나의 운동역학을 창조하여 주체에 미치는 효과 못지않게 회화에 대해서도 일정한 내적 진동을 불러일으킨다. 반면, 코네의 도시경관은 은판 (銀板)사진 시대, 시간의 흔적을 함께 겪어낸 종이 위의 도시 이미지들의 시대로 되돌아간다. 코네는 향수와 찰나(刹那), 과거와 현재 사이에서 진동하는 이 현재의 이미지들을 보여준다. 슈퍼마켓, 의자, 다양한 사물들과 같은 아이콘을 동반하는 소비사회는 아마도 우리 세계의 사물들이 사라져버릴 그러한 사진의 체계 안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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