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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4 카스트 II

조회 12,046

관리자 2014-09-15 18:38

작가하네스 반 서버런
본전시

2006
광택 나는 나무
97×180×50cm

카스트 II

서버런의 작업 방식은 즉각적 단절을 불러일으키고, 높은 출구를 향해 펼쳐지면서, 마치 세계, 달리 말해 재료에 의해 강요된 한계의 세계가 미쳐버린 것처럼, 하나의 대상을 변형시키는 것이다. 서버런의 작업은 이 한계, 세계-대상의 한계, 현실에 대한 우리의 지각을 뒤틀기 위해 설정된 관점에 의해 초래된 공간의 한계에 대한 탐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실재를 다른 차원으로 이끌고, 정신이 대상에 부여한 힘을 긍정하는 사실상 거의 환상 소설을 연상시키는 ‘다른 곳’의 문을 규정하는 서버런의 설치 작업/작품은 변형을 창조하는 만큼이나, 변형 곧 파동에 복종한다. 이곳에서, 무한으로 향하는 세계의 주름과 펼쳐짐의 이론은, 단일한 왕복 운동을 통해, 작가에 의해 설정된 각 장소의 한 가운데에서, 스스로를 긍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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